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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음부터 끝까지 쓰지는 못하는 것 아요. 로투스홀짝 특히 이 소설은 구성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소설이여서 초반에는 고생을 많이 했어요. 잘 잊어서 항상 새로 쓸마다 소설집 냈다는 것이 신기해요. 이 소설 같은 경우 로투스홀짝 에는 초반에 복선이라고 해야 할까, 머리를 많이 써야 해서. 정리 후부터는 한 번에 쭉 간 거 같아요. 딸기차차님 : 작품을 읽으 로투스홀짝 면서 처음에는 누가 범인이지가 궁금했어요. 다 읽고 나는 여기서 범인은 모두이구나, 라는 생각했어요. 여기서 나오는 여자들에게 노출된 나약함, 추행, 폭행을 모두가 당하고 다고 생각해요. 진영이가 핀셋을 넣고 있잖아요. 그 작은 핀셋으로 얼마나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, 그게 지금 저희가 처있는 상황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했어요. 작 로투스홀짝 가님께 여쭙고 싶은 것은 마지막에 둘이서 물에서 무언가를 찾잖아요. 어떤 도로, 무엇을 찾으려고 했는지 그것을 말씀해주실 수 있으신가요? 강화길 작가님 : 여러 가지 해석적인 측면에서는, 각하지 않은 무엇이 아니라 지금까지의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충분히 생각하면서 썼던 거 같아요. 단지 그 물건 자체로 낼 수 있지만, 이 소설이 읽히는 맥락이나 제가 쓸 때의 감정을 생각하면 단지 그것은 아니지 않나. 민영과 연결돼 있고 한과 연결돼 있는 그것을 따라가면서 공포와 의심과 당근님 : 천희란 작가님 작품, 「다섯 개의 프렐류드, 그리고 푸가」 어가겠습니다. (…) 천희란 작가님의 작품은 처음 읽었는데 읽으면서 정말 공감하고 밑줄 그은 문장이 참 많았어요. 문이 참 예쁘다는 생각도 했어요. 베산트님 : 저도 천희란 작가님 작품은 처음 읽었는데, 정말 마음에 들었고요. 좋은 작이라 생각했어요. 효주라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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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물과 선생님이란 인물 모두 마음에 많은 상처를 안고 있고, 특히 효주는 마음의 큰 상처 은 경험을 선생님께 편지로 써내면서, 그것을 진중하게 선생님을 배려해가며 문장을 쓰는 것이 편안하게 느껴졌고요. 생님도 마찬가지로 고통스러운 기억들이 들어 있는 내용을, 비록 감추기도 했지만 배려하는 문체로 써서 읽으면서 따함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아요. 이 소설이 동성애라는 테마를 다루고 있지만, 기존의 동성애를 다루는 서사와 다르게 존의 소설은 동성애 자체의 좌절이나 슬픔을 중점으로 다룬다면 이 소설은 그 이후의 문제까지도, 비록 본격적인 것은 니지만 상당 부분 다루고 있어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. 열혈명호님 : 이 작품이 특히 바로 앞에 실려있는 작품 그 여름」과 연결되는 느낌이 들었어요. 성 소수자에 대한 대우가 좋아지고는 있지만, 이 부분에서도 남녀차별이 있다고 각해요. 남성 게이들은 커밍아웃해도 좀 더 여성 레즈비언보다 인정받고 사회로 들어올 수 있는 창구가 남성들에게 더 다고 생각해요. 여성 동성애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접하지 못했는데 작품집에 연달아 실려있어서 신선한 느낌이 었어요. 사실 이성애자들이 가지고 있는 편견은 동성애자들은 다른 연애를 하고 사랑을 할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별로 다르지 않잖아요. 거의 비슷하지만 사회적인 겉모습만 다른 것 같아요. 벗어나 있는 모양새. 들어가 보면 똑같, 런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낸 거 같아서 고정관념이 많이 깨지는 소설이었어요. 장편으로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던 품이었어요. 열일곱순정님 : 편지는 선생님과 효주가 주고받는데, 읽고서 덮은 후에는 아버지만 생각이 났어요. 딸의 런 예상치 못한 것을 받아들인 사람이고 내색하지 못하고 이해한 것처럼 굴었죠. 게이나 레즈비언에 대해서 어른들이 지 않게 생각하는 것은 하나예요. 정상적인 가정을 이룰 수 없기 때문이에요. 남편을 만나고, 아내를 만나고 아이를 가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잖아요. 그래서 우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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싫은 거예요. 옛날 사람이지만 사랑하는 딸을 이해해오다가 딸에게 자식 같 재가 생겼어요. 그래서 본인이 자식을 키우면서 느꼈던 행복감을 내 자식이 겪을 수 있게 됐다는 것을 알고 밤에 물을 접 따라주는 것이 정말 인상 깊었어요. 충격적인 결말보다는 아버지가 딸을 대하는 모습이 마음에 들었어요. 열혈명님 : 성 소수자에 대한 토론을 하다 보면 항상 나오는 말인 ‘나, 남자 좋아해.’ 혹은 ‘나, 여자 좋아해.’ 했을 때, 그럼 ‘너 떻게 할 거야.’라고 대답하면 내가 깨어있다고 생각하지만, 막상 그런 질문과 마주하면 난감해지더라고요. 저도 아버지 닿았어요. 로뎀나무님 : 9월 23일 효주가 선생님께 드린 편지에서, 글쓰기에 대한 내용이 그대로 인터뷰에도 실려있요. ‘이야깃거리가 떠오르지 않을 때 어떻게 하느냐’는 질문을 효주를 빌어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걸로 이해를 했어요. ‘ 가에게 쓰고 싶지 않은 것은 곧 쓸 수 없는 것일 테다.’라는 문장이 가장 기억에 남았어요. 이 단편을 읽고 인터뷰 기사 어요. 정말 쓸 용기가 필요할 때에는 안 쓰시는 건가요? (질문이 맞는지 기억이 잘 안나네요.) 천희란 작가님 : 안 쓰려 쓰는 것은 아니에요. 기본적으로 제 자신의 문학적인 완성이나 이런 것들은 늘 생각 하지만 원고료를 받는 입장으로서 을 받고 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요. 이게 나에게 노동인데, 그 노동의 가치를 스스로 이것이 가치 있다고 확신하지 못하 국에는 못 쓰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해요. 모든 일이 그렇지만 쉽지 않고 불안정한 일이에요. 언제든지 자든 타의든 이게 중단될 수 있다는 생각을, 배수의 진처럼 가지고 써오는 것 같아요. 그렇게까지 용기가 큰 사람은 아니요. 토기장이님 : 책의 배경인 바젤은 어디인가 싶어서 검색했고, 푸가가